꿈꾸고 만들고 즐기는 열린 문화공간 청춘마루

청춘의 일상을 새롭게 설계하는 공간

청춘마루가 위치한 홍대는 젊은 문화의 중심지로 다양한 문화와 감성이 교차하고 수많은 젊은 발걸음이 향하는 곳입니다. 청춘마루는 재미있게 놀고 즐기는 공간에서 청춘들과 소통을 확대하고, 청춘들이 꿈을 키우고 이룰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간입니다. KB국민은행은 공연, 강연, 아카데미, 전시, 영화제, 파티, 버스킹 등 다채로운 문화 콘텐츠 제공으로 청춘의 일상을 새롭게 설계하는 청춘마루로 운영할 것입니다.

청춘의 기억과 경험을 담는 공간

청춘마루는 지난 40여년간 은행 지점으로 이용되던 서교동지점 공간을 리모델링하여 문화공간으로 탄생하였습니다. 홍대 지역을 누구보다 잘 아는 홍익대 건축대학 교수진들의 설계를 통해 오래된 건물을 허물기 보다는 도시의 역사와 기억을 보존하는 디자인이 제안 되었습니다. 기존 기둥에 새로운 계단형 공간을 만들었으며 전층을 가로지르는 노랑계단에서는 때로는 공연 관람을 위한 객석, 때로는 휴식을 위한 공간 등 가변적인 활용을 제안합니다.

청춘마루는 총 1,261.83㎡ 면적의 지하1층에서 지상 3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하1층은 ‘청춘의 열정’ 공간으로 공연, 모임 등을 즐기는 공간입니다. 1층은 ‘청춘과의 소통’ 공간으로 카페, 인포데스크 등 KB와 청춘이 마주하는 공간입니다. 2층은 ‘청춘의 배움’ 공간으로 강연, 전시, 아카데미가 진행됩니다. 3층은 ‘청춘의 여유’ 공간으로 루프탑에서 홍대의 풍경을 바라보며 휴식할 수 있는 쉼터 공간입니다. 청춘마루는 차별화된 공간과 콘텐츠 구성을 통해 청춘들이 미래를 꿈꾸고, 만들고, 즐기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특히, 은행 공간이 도시를 향해 열리면서 무심코 지나가던 길목은 건물 안으로 청춘들을 끌어 들이는 문화의 길이 되어 이곳에서 청춘이 시작되어 즐거운 기억과 경험을 축적해가는 공간을 선사할 것입니다.